9. 종묘사직종묘사직(宗廟社稷)
종묘는 왕실의 사당이고 사직은 땅의 신인 사(社)와 곡식의 신인 직(稷)을 함께 이르는 말이다. 조선은 농경 중심의 유교사회였다. 그러므로 성리학에 입각해 조상을 모시는 종묘와 농사를 관장하는 사직신을 모시는 사직단이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창세신화 연구를 토대로 우리 본토의 것을 재구성해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제주도 창세신화의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고, 이를 보존하고 재구성하는데 노력해야 할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이수자, “제주도 무속과 신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1988학년도 박사학위 청구논문, p.3~5
제의 일부는 추잔상에 녹아 있게 된다. 상당량의 추질을 용해한 추제는 추출상(extract)을 형성한다.
추출이 끝난 후 추제에는 추질이 주로 용해되어 있고 추질 이외의 성분은 상대적으로 아주 적은 량만이 녹아 있게 된다. 즉, 추출 후 추제에 녹아 있는 추질과 추질 이외의 성분의 질량비(추질 질량/추
Ⅰ. 개요
민족 연극의 수립이라는 과제와 함께 1950년대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전통극 운동은 60년대에 국가의 문화정책에 힘입어 활발하게 전개된다. 60년대의 전통극 운동은 독자적인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국가의 행사문화를 장식하는 민속예술의 하나로서 취급되었다. 이 점은 전통에 대한 60년대
Ⅰ. 한중일지방교류
1990년대 이래 한국과 일본, 중국내 지방정부간 국제교류는 점대 점, 2국간 교류를 확대시켜 동북아 3국간, 혹은 다자간 교류로 진전시켜 왔다. 예를 들면, 환동해권, 환황해권 지방정부간 교류가 그것이다. 환동해권 지역간 교류는 동해안에 면한 자치단체가 활발하게 교류를 펼치
1. 출전 :
가사는 한글로 <악학궤범>에, 작품 해설은 <고려사> 악지(樂志) 속악조(俗樂條)에 각각 실려 있다.
2. 구성 :
全 13연, 월령체 구성(序詞와 本詞인 1월에서 12월까지의 달거리로 구성)
3. 이해와 감상
작자·연대 미상의 고려속요의 하나. 고려 시대에 구전되어 내려오다가 조선 시대에 문자
3. 식민지 교육의 추진기(1910-1919)
(1) 식민지 교육의 기본방침
이 시기는 일제의 무단독재의 의한 교육통제가 이루어졌던 시기로 1911년 공포된 제1차 조선 교육령에서는 식민지 교육의 기본방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충량한 일본신민의 양성
② 시세와 민도에 맞는 교육
③ 일본어 보
구성된다. 제주도 무가의 경우「집안연유닦음」이 이에 해당되며, 축원무가의 부류에 드는 것이다.
③ 청배
- 청배(請拜)는 신의 강림을 청하는 무가로서 대부분 신격의 호칭으로서 이루어진다. 무경 중에「신장편神將篇」은 청배의 기능을 가지며, 서사무가도 일종의 청배무가라고 할
제의적인 가면희로 제한하고, 가면희가 무의(巫儀)에서 기원하여 사제자 내지 연희자가 무격에서 민간인으로 교체되고 세속화․오락화되는 양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국내에서는 1960년대에 가면극의 제의기원설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고, 일본도 1969년에 가구라(神樂)에 관한 연구물이 나왔으